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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버 주가 적당한 가격일까?

우버 주가 적당한 가격일까? 우버 택시는 투자 할만한 회사일까요? 처음 미국에서 우버를 이용했던 때가 약 2014년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그 당시 우버가 그냥 단순히 택시구나라는 안일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비지니스 모델을 알고나니 거의 혁명적이다 싶더군요.

 

우버 테크놀로지스 주식 주가

 

사실, 일반 사무직에게 자동차라는 것이 (대부분은 아니겠지만) 평일에 출퇴근 후에는 사용할 일이 없는 애물단지였습니다. 지금 당장 아파트 주차장에 한 번 내려가 보시면 (저녁 8시 이후) 아마 주차장이 많이 차 있을 것입니다. 왜냐면 퇴근 후에는 차를 이용할 일이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 UBER 우버라는 기업은 놀고있는 자동차를 택시로 탈바꿈 시켜준 혁명적인 비지니스 모델을 들고 왔습니다. 그렇다면, UBER 우버 테크놀로지스는 지금 투자할만한 회사일까요? UBER에 대해서 좀 더 깊숙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우버 택시 비지니스 모델 (수익 구조)
2. 우버 점유율 및 경쟁사
3. 우버 투자할까? 말까?


1. 우버 택시 비지니스 모델 (수익 구조)은?

우버는 크게 두 가지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우버 택시 (차량 서비스)이며 다른 하나는 우버이츠 (Uber Eats)입니다.

 

 

물론 위에 사진처럼 우버 워크, 공유 자전거, 우버 에어 등이 있지만, 사실상 수익 구조가 너무 열악하고 UberAir의 경우 아직 실행도 안 된 사업이기에 생략하겠습니다.

1) 우버 택시

 

우버 택시의 비지니스 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에는 UBER가 없지만 예를 들어 광화문에서 시청으로 우버를 불렀다고 합시다.

 

우버기사는 고객의 콜을 받고 고객이 있는 위치에 달려갑니다. 고객을 픽업한 후에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 내려 줍니다. 가격은 시간과 거리를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최종 가격이 약 15달러라고 가정합시다. 고객이 15달러를 지불하면 우버 회사가 수수료로 25%를 가져가고 나머지 75%는 우버 기사가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대충 비지니스 모델을 설명하자면 이렇습니다. 뭐 사실 우리나라 콜택시와 다른 것이 없습니다. 콜택시 기사들이 회사에 사납금을 지불하는 것 처럼 말이죠.

 

하지만, 핵심은 택시 기사가 아닌 일반인들이 택시 기사가 되어 돈을 벌수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직장 돈 벌이로 만족하지 않는 경우, 저녁에 엑스트라 3-4시간 정도 택시기사로 일을 하면 나름 쏠쏠한 용돈 벌이를 할 수 있는 것이죠.

 

참고로 우리나라에서는 우버가 들어올 수없는 이유는 바로 택시기사의 목숨이 달려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택시기사의 반발도 너무 심하고 정부도 아마 쉽게 허락해 줄리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나중에는 아마 규제가 완화되어 우버가 우리나라에도 들어올 수 있을 것이라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2) 우버 이츠

 

우버 이츠는 우리나라의 배달의 민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지니스의 출발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에서 배달해 먹는 음식은 한정적이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배달 음식은 피자이겠죠 (도미노 피자, 파파존스 등).

 

그렇지만 일반 레스토랑의 음식 예를 들어 쌀국수 집의 음식은 배달이 불가능 했습니다. 쌀국수도 배달해서 먹자라는 이런 아이디어에서 출발해 만든 것이 바로 우버 이츠입니다.

 

고객이 우버이츠 앱을 통해 음식을 주문하면 자동차, 자전거, 오토바이를 이용해 라이더가 레스토랑으로 갑니다. 가서 음식을 픽업한 후에 고객으로 갔다 주면 라이더가 총 요금의 65-70%를 받는 것이죠.

 

우버 회사가 가져가는 수수료는 라이더가 어떤 운송 수단을 이용했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우버는 앉아서 30-35%를 가져갑니다)

 

요약

 

종합적으로 봤을 때, 우버라는 회사는 고객 (음식점 운영자와 목적지 까지 이동하려는 사람)과 돈을 벌고 싶은 사람을 연결해준 그런 회사입니다. 우버는 그 둘을 이어주고 중간에서 커미션 (수수료)를 떼먹고 있는 것이죠.

 

 

2. 우버 점유율 및 경쟁사는?

우버의 가장 큰 경쟁사는 Lyft라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도 우버처럼 택시 서비스와 음식 배달 서비스, 공유 자전거 등 우버 테크놀로지스와 99% 빼다 박은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놀랍게도 주가는 LYFT가 현재 UBER 보다 높은 위치에 있습니다. 하지만 시가 총액은 우버가 500억달러로, 리프트 98억 달러에 비해 현저하게 높습니다.

 

리프트 주가
우버 vs 리프트 시장점유율

 

점유율 면에서는 처음엔 우버가 엄청 우세했지만, 현재 Lyft가 계속 파이를 갉아먹고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2020년 Uber는 총 시장에서 71%를, Lyft는 29%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Uber의 가장 큰 경쟁사는 Lyft가 맞습니다, 북미 지역에서만 말이죠. 다른 지역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인도  우버 점유율

 

위 사진은 인도의 쉐어링 카 (택시) 시장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인도 시장에서는 Uber가 2위로 OLA라는 회사에 뒤쳐진 상태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Uber가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여기서 느끼셔야 할 부분은 경쟁사가 점점 늘어난다는 것 그리고 우버가 1등을 계속 유지하기 힘들 수 있다는 점이죠.

 

 

우버이츠 (배달 음식) 마켓 쉐어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위 그래프는 북미지역 배달 음식 회사들 목록과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원래 1위는 GrubHub이라는 회사였는데 지금은 우버이츠와, DoorDash, Grubhub 세 회사 모두 비슷한 점유율 (약 30%)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버이츠의 점유율은 2018년도에 비해 떨어지진 않았지만, 상위권에서 엄청난 경쟁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도 상황이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버 비지니스 모델이 굉장히 경쟁적인 모델 중에 하나이기에 주가 하락은 당연할 수 밖에 없습니다.


3. 우버 테크놀로지스 투자할까? 말까?

1) 우버 비지니스의 미래

현재 우버 택시, 우버이츠 사업 말고 우버가 미래를 대비해 진행중인 사업은 바로 우버 Air입니다. 도심 항공 모빌리티를 이용한 것이죠.

 

우버는 "공유" 중심의 사업으로 계속해서 전개해 나갈 것으로 예측됩니다. 그게 무엇이 되었든 말이죠. 공유할만한 모든 것들을 비지니스로 만들어 나갈겁니다.

 

일단 자율 운행차가 길거리에 돌아다니기 시작하면 개인은 자신의 자율 주행차를 택시로 바꾸어 운영할 수 있을 것이며 그 가운데에 우버가 자리잡고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2) 우버 테크놀로지스의 걱정거리

하지만, 우버 테크놀로지스의 걱정거리이자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경쟁"입니다. 사실상 우버라는 기업이 공유 자동차/택시를 처음 시작한 혁신적인 기업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우버만의 특별한 기술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DiDi (중국판 우버), OLA, LYFT(리프트) 등의 다양한 경쟁 업체가 생겨나고 있는 것이죠.

 

이 상황에서 우리는 우버의 수익 체계를 검토해 봐야 합니다. 현재 우버는 약 30-35%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는 상황인데, 경쟁 업체가 만약 수수료를 낮춘다면 어떻게 될까요?

 

결과는 뻔할 것입니다. 드라이버는 운전을 하면서 수수료를 덜 내는 경쟁사로 옮겨갈 것이고 손님 또한 요금을 조금 내는 경쟁사로 옮겨갈 여지가 많습니다.

 

경쟁 때문에 수수료가 지속적으로 낮아지게 되면 기업의 수익성은 당연히 감소할 것입니다.

 

인도의 경우만 봐도 이미 UBER는 2등 기업이 되었습니다. 중국의 경우 Didi 가 13억의 인구를 발판으로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호주는 Uber, Didi, Ola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물론 Uber가 상당한 파이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 내 생각

결론적으로, Uber(우버)가 지금 당장은 점유율을 높게 가져 가더라도 향후 5년 내에 혹은 10년 내에 "혁신"이라고 할만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힘들며, 현재 중간에서 수수료를 받는 우버 비지니스 모델은 어느 누구도 카피하기 쉬운 비지니스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사실, 우버가 망할 것이라는 생각은 안 합니다. 저는 어느 누구든 그 시장의 1등은 혹은 첫 주자는 살아 남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경쟁적인 현재 상황과 혁신 가능성의 관점에서 볼 때, 저는 개인적으로 투자하기가 조금 꺼려진다라고는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저는 전문 투자자도 아니고 이 글은 우버 테크놀로지스에 대한 저의 단순한 생각을 담았습니다. 이 글은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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