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초보자를 위한 주식 하는 법을 알아보자

역사는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부의 형성을 위한 가장 수익성 있는 방법 중 하나라는 것을 보여 준다. 포브스 400호가 선정한 가장 부유한 미국인 명단의 거의 모든 회원들은 공공 또는 민간 기업의 거대한 지분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부자가 될 수 있었다. 현명하게 그리고 평생 동안 인내심을 가지고 투자하는 것을 배우는 것은 가장 월급을 능가하는 부를 쌓을 수 있다.

따라서, 주식을 모르고 월급에만 기대어 살아가면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다. 지금부터 나는 주식 초보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 주식이란 무엇인가, 주식을 투자해서 돈을 버는 방법, 주식 투자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한다. 

 

 

1. 주식이란 무엇인가?

 

기업들은 돈을 마련하기 위해 주식을 발행하는데 주식은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보통주로 주주에게 회사의 이익이나 손실에 대해 지분을 부여하는 방식 다른 하나는 우선주로 미리 결정된 것으로 배당금으로 지급된다. 사실 두 종류를 구별하는 것에 더 많은 것이 있지만 간단하게 따지자면 위와 같다고 볼 수 있다.

 

2. 주식에 투자해서 돈을 버는 방법은?

 

주가와 배당금의 증가는 주식을 소유하고 투자하여 이익을 얻는 두가지 방법이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축적되기 때문에 올바른 기업에 투자한 기간이 30년 정도라면 기업이 망하지 않는 한 확실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가치 투자의 아버지인 벤자민 그래엄은 "투자의 실질적인 돈은 매입과 매도가 아니라 유가 증권을 소유하고 보유하며 이자와 배당금을 받고 장기적인 가치 상승을 통해 이익을 얻음으로써 수익을 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의 이러한 투자 방식은 그를 백만장자로 만들었다.

 

 

3. 투자 아이디어를 얻는 법은?

 

투자 아이디어는 많은 곳에서 나올 수 있다. 어떤 제품과 서비스에 가장 관심이 있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고민해 봐야한다. 세계의 추세와 이로 인해 이익을 볼 수 있는 기업들을 살펴보자. 떠오르는 것을 눈으로 보면서 식료품점의 통로를 가득 채워라. 어떤 인터넷 서비스가 마음에 든다면 그 회사의 주식을 확인하자. 내가 보기에 서비스가 매우 좋은데 주가가 아직 낮다면 기업에 대해 공부를 하고 미래 가치가 있는 주식은 조금씩 투자를 하면 좋다. 

 

 

4. 주식을 하는 방법은?

 

주식은 은행에서 투자 계좌를 개설하거나 앱을 이용하여 계좌 개설을 한 후에 직접 매입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엔 NH투자증권, 키움증권, 삼성 증권 등 여러 업체가 있기 때문에 각종 수수료와 앱/온라인 프로그램의 편리성을 기반으로 정하면 된다. 주식을 구매할 때는 직접 내가 인터넷을 통해 구매를 할 수 있고 전화로 브로커( 투자 담당자)를 통해 구매할 수가 있다. 하지만 서비스 브로커의 경우 높은 수수료, 서비스 요금 및 수수료를 청구합니다. 하지만 요새 앱이 도입됨에 따라 서비스 이용 비용이 계속 감소하고 있다.

 

5. 왜 주가가 형성되는가? 

 

뉴스 이벤트와 수익 보고서는 회사의 인식된 가치를 바꿀 수 있다. 주식 시장은 경매의 기능을 하기 때문에, 때때로 거래가 일어나기 위해서 가격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구매자보다 판매자가 많으면 가격은 내려갈 것이다. 대신에, 매도보다는 매수를 원하는 사람이 더 많은 주식은 가격 인상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구매자와 판매자는 개인, 기업, 자산 관리 회사 또는 다른 회사일 수 있다. 가격 변동은 단 하루 만에 극적일 수 있다.

 

6. 왜 주가가 분할되는가? 

 

주식 분할이란 기업이 총 주식을 증가시키는 것을 말하며 종종 2대 1비율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주당 80달러와 8,000달러 가치의 주식 100주를 소유하고 있다면 분할 후에는 200주의 주식이 각각 40달러씩, 8,000달러의 가치를 갖게 될 것입니다. 주가가 상승하여 소액 투자자들이 투자하지 못 할 정도로 가격이 상승할 때 보통 주식이 분할된다. 회사는 대규모 구매 집단이 거래하기 쉽게 함으로써 거래량을 늘릴 수 있고 이에 따른 주가 상승또한 노릴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주식에 투자한다면 주가가 비싼 회사는 언젠간 액면 분할을 할 수 있음을 생각해야한다. 실제로 삼성전자 주식은 가격이 3,000,000만 원에 육박했는데, 일반 서민이 사기에는 부담되는 금액이었다. 삼성전자는 가격을 낮춰 수요를 끌어올리기 위해 액면 분할을 진행했고 지금 삼성전자의 가격은 50,000 선에서 거래가 되고 있다. 

 

 

7. 주식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은? 

 

50달러짜리 주식은 800달러짜리 주식보다 더 비쌀 수 있다. 왜냐하면 그 주가 자체가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맥락과 동일하다. 액면 분할이 된 주가의 경우 아무리 주식이 싸다고 할지라고 총자산은 비싼 주식보다 훨씬 높을 수 있다. 주가 수익과 순자산의 관계는 주가가 과대 평가되었는지 혹은 저평가되었는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기업들은 기본적인 지원 없이도 주식 분할을 하지 않음으로써 가격을 인위적으로 높게 유지할 수 있다. 가격만 근거로 회사를 선택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8. 배당금이란? 

 

배당금 투자는 주식에 투자하면 말그대로 일정 기간마다 이자처럼 주식을 받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주식들은 특히 은퇴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수입을 창출한다. 배당금을 다시 재투자하면 포트폴리오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다. 하지만 주식을 배당금만으로 판단할 수는 없다. 때때로 회사들은 그 기반이 되는 회사가 곤경에 처했을 때 투자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방법으로 배당금을 늘릴 것이다. 배당금은 과세 대상이다.

 

9. 투자자들이 우량주를 좋아하는 이유는?

 

우량 주는 일반적으로 10년 이상의 실적을 기록하기 때문에 인기가 있다. 삼성 전자, 아마존, 구글같은 회사가 우량주라고 할 수 있다. 우량 주는 화려하지는 않지만 안정된 대차 대조표와 꾸준한 수익률을 보인다. 삼성전자를 우리나라 개인이 그렇게 사는 이유가 삼성이 우량주이며 안정적이고 미래에도 꾸준한 수익을 낼 것이라 기대하기 때문이다. 

 

10. 우선주에도 관심을 가져라

 

우선주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소유하고 있는 보통주와 매우 다르다. 우선주 보유자들은 항상 배당금을 가장 먼저 받고, 파산할 경우에는 가장 먼저 지급 받는다. 하지만 주가는 보통주처럼 변동하지 않는다. 우선주는 보통주와 채권의 혼합물이다.

 

도움이 되는 글

>>미국 고배당주 투자 상위 10개 추천 (긴 글 주의)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